공부/Software Engineering2013. 3. 26. 23:25

Software Engineering 교재 번역 및 요약

<교재 p3>

1. 소프트웨어 공학 소개

목적

이 챕터의 목적은 소프트웨어 공학을 소개하고 책의 나머지 부분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를 제공하는 것이다. 당신이 이 책을 읽었을 때 :

- 소프트웨어 공학이란 무엇이며 왜 그것이 중요한지 이해하고;

- 다른 종류의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개발하려면 대개 다른 소프트웨어 공학적 기술이 필요하다는 것을 이해하고;

- 소프트웨어 공학도들에게 중요한 윤리적이고 전문적인 쟁점들을 이해하고;

- 책 전체에 사용될 상이한 종류의 세 시스템들을 소개받을 것이다.


<교재 p4>

현 세상은 소프트웨어 없이는 돌아가지 않는다. 국가 기반시설들과 공공사업들은 컴퓨터 기반의 시스템에 의해 제어되며 대부분의 전기제품들은 컴퓨터와 제어 소프트웨어를 포함한다. 산업제조와 산업분포는 완전히 전산화되어 있으며, 금융 시스템도 마찬가지이다. 음악 산업, 컴퓨터 게임, 영화와 텔레비전을 포함한 오락도 소프트웨어 집약적이다. 그러므로 국가적 그리고 국제적 사회가 기능하는데 소프트웨어 공학이 필수적이다.

소프트웨어 시스템은 추상적이며 무형적이다. 재료의 성질에 구애되거나, 물리적 법칙 혹은 제조공정에 지배받지 않는다. 소프트웨어의 가능성에는 어떠한 천부적 한계도 없는바, 이것은 소프트웨어 공학을 간소화시킨다. 그러나 물리적 제약의 희박함으로 인해 소프트웨어 시스템은 빠르게 극도로 복잡해지고, 난해해졌으며, 변경하는데 큰 비용이 들게 되었다.

간단한 임베디드 시스템부터 복잡하고 전세계적인 정보 시스템이 이르기까지 다양한 종류의 소프트웨어 시스템들이 있다. 다른 종류의 소프트웨어는 다른 종류의 접근법이 필요하기에 소프트웨어 공학을 위한 보편적인 표기법이나 방법론, 기법을 구하는 것은 무의미하다. 조직적인 정보 시스템을 개발한다는 것은 과학기기 제어기를 개발하는 것과는 완전히 다르다. 두 시스템 중 어느 것도 그래픽 집약적인 컴퓨터 게임과는 그다지 공통점을 지니고 있지 않다. 이 모든 어플리케이션들이 소프트웨어 공학을 필요로 하지만, 모두 같은 소프트웨어 공학적 기법을 필요로 하지는 않는다.

여전히 잘못되거나 '실패작'이 된 소프트웨어 프로젝트에 대한 많은 보고들이 있다. 소프트웨어 공학은 최신 소프트웨어 개발에 불충분하다고 비판받는다. 그러나 내 관점에서 실패작이라 통칭되는 많은 경우는 두가지 요소의 결과이다 :

1. 수요의 증가 / 수요가 변화하면 새로운 소프트웨어 공학적 기법들이 더 크고 더 복잡한 시스템을 만들도록 돕는다. 시스템은 더욱 빠르게 건조되고 개발되어야 하며, 커지고 한층 더 복잡한 시스템을 필요로 하며, 이전에는 불가능한 것으로 여겨졌던 새로운 역량을 가져야 한다. 현존하는 소프트웨어 공학 방법론은 거기에 대처할 수 없으며 이러한 새로운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새로운 소프트웨어 공학적 기법이 개발되어야 한다.

2. 낮은 기대치 / 소프트웨어 공학적 방법론과 기법을 사용하지 않고 프로그램을 짜는 것은 비교적 쉽다. 많은 회사들이 그들의 상품과 서비스가 발달함에 따라 소프트웨어 개발에 나섰다. 그들이 매일의 업무에 소프트웨어 공학적 방법론을 사용하지는 않는다. 따라서 그들의 소프트웨어는 원래 그래야할 것보다 더욱 비싸고 덜 믿음직하다. 우리는 이 문제를 다루기 위해 더 좋은 소프트웨어 공학 교육과 훈련이 필요하다.

소프트웨어 공학자들은 마땅히 그들의 업적을 자랑스러워할 만하다. 물론 우리는 여전히 복잡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게 문제들을 가지고 있지만, 소프트웨어 공학이 없었다면 우리는 아직 우주를 여행하지 못했을 것이며, 인터넷이나 최신 전기통신을 가지지 못했을 것이다. 모든 형태의 여행은 더욱 위험하고 비용이 들었을 것이다. 소프트웨어 공학은 이미 큰 기여를 했으며 나는 그러한 기여가 21세기에는 더욱 커질 것이라고 확신한다.


<p5 요약>

1.1 전문적 소프트웨어 개발

전문적 소프트웨어는 개인보다 팀에 의해 개발된다. 소프트웨어 공학은 개인적 개발보다 전문적 소프트웨어 개발을 지원한다. 많은 사람이 소프트웨어와 컴퓨터 프로그램을 동의어로 생각하지만, 그러나 소프트웨어는 프로그램 그 자체가 아니라 이러한 소프트웨어가 올바로 동작하게 만드는 문서, 상태 정보와 연관되어 있다.

도표 1.1 소프트웨어에 대한 FAQ

질문

대답

 소프트웨어란 무엇인가?

 컴퓨터 프로그램과 연관된 문서들. 소프트웨어는 특정한 고객을 위해 또는 일반적으로 판매하기 위해 개발된다. 

 좋은 소프트웨어의 속성은 무엇인가?

 좋은 소프트웨어는 필요한 기능과 성능을 사용자에게 제공해야하며, 유지보수성, 신뢰성, 사용편의성을 갖추어야 한다.

 소프트웨어 공학이란 무엇인가?

 소프트웨어 공학은 소프트웨어 생산물의 모든 형태에 관련된 공학적 분야이다.

 근본적인 소프트웨어 공학적 활동은 무엇인가?

 소프트웨어 사양서, 소프트웨어 개발, 소프트웨어 유효성 검사, 소프트웨어 추가개발이다.

 소프트웨어 공학과 전산학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전산학은 기본원칙과 이론에 초점을 맞춘다. 소프트웨어 공학은 개발의 실질적인 측면과 유용한 소프트웨어를 공급하는데 관심이 있다.

 소프트웨어 공학과 시스템 공학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시스템 공학은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공정 공학을 포함한 모든 측면의 컴퓨터 기반 시스템에 관심이 있다. 소프트웨어 공학은 이러한 보다 일반적인 공정의 일부이다.

 소프트웨어 공학에 대한 핵심적 도전과제는 무엇인가?

 증가하는 다양성, 공급 시간의 단축에 대한 수요, 신뢰할만 한 소프트웨어의 개발에 대응하는 것이다.

 소프트웨어 공학의 비용은 무엇인가? 

 대략 소프트웨어 비용의 60%는 개발 비용이며, 40%는 테스트 비용이다. 주문제작 소프트웨어의 경우, 추가개발 비용이 종종 개발비용을 넘어선다.

 최상의 소프트웨어 공학적 기법과 방법론은 무엇인가? 

 모든 소프트웨어 프로젝트는 전문적으로 운영되고 개발되어야 하지만, 다른 종류의 시스템에는 다른 기법이 적용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게임은 개발되는데 연속적인 프로토타입들을 사용하는데 비해, 안전 필수적인 제어 시스템의 경우 완전하고 분석가능한 사양서를 필요로 한다. 그러므로 한가지 방법론이 다른 것보다 낫다고는 말할 수 없다.

 웹에 의해 만들어진 소프트웨어 공학의 변화는 무엇인가? 

 웹은 소프트웨어 서비스의 유용성과 고분산성 서비스 기반 시스템의 가능성을 초래했다. 웹 기반 시스템 개발은 프로그래밍 언어와 소프트웨어 재사용으로 이어졌다.


<p6~p7 요약>

두 종류의 소프트웨어 생산물이 있다. 그리고 두 제품 사이의 중요한 차이점은, 

1. 일반제품 :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단체가 사양서를 조절한다.

2. 주문제품(혹은 맞춤제품) : 소프트웨어를 구입하는 단체가 사양서를 조절한다.

그러나 이 대조점은 점차 흐릿해져가고 있다. 점점 더 많은 시스템들이 일반 제품을 기본으로 하여 사용자에게 적합하게 조정되고 있다.

전문적인 소프트웨어의 품질을 논할 때, 개발자들 이외에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변경하는 사람들을 고려에 넣지 않을 수 없다. 소프트웨어의 반응 시간이나 프로그램 코드의 이해의 용이성도 소프트웨어의 비기능적인 특성이다.

도표 1.2

제품 형질

설명

 유지보수성

 소프트웨어는 소비자 필요의 변화에 직면하면 추가개발이 가능한 방식으로 작성되어야 한다. 사업 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소프트웨어 변화는 불가피한 요구이므로 매우 필수적인 부분이다.

 신뢰성과 보안

 소프트웨어 신뢰성은 확실성, 보안, 안전성의 다양한 형질을 포함한다. 신뢰성있는 소프트웨어는 시스템 장애가 발생할 경우에도 물리적이나 경제적인 손실을 초래하지 않아야 한다. 악질적인 사용자가 시스템에 접근하거나 피해를 입힐 수 없어야 한다.

 효율성

 소프트웨어는 메모리나 진행 사이클 같은 시스템 자원을 낭비하지 않아야 한다. 효율성은 반응성, 진행 시간, 메모리 활용 등을 포함한다.

 허용성

 소프트웨어는 그것의 디자인이 목적한 사용자들에게 받아들일만한 것이어야 한다. 이것은 이해하기 쉽고, 사용하기 쉽고, 그들이 사용하는 다른 시스템들과 호환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Posted by Maverick Unlimited